top of page

Create Your First Project

Start adding your projects to your portfolio. Click on "Manage Projects" to get started

4주차 엔슈

Keyword4.

자유주제

Editor.

엔슈

자유를 향해, 뛰어!

가끔은 그런 순간이 있다.
머릿속은 수만가지 생각으로 복잡한데 말로는 단 하나의 아이디어도 표현할 수 없는 상태.
무엇인가를 계속 해야한다는 강박에 시달리지만 정작 손에 잡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을 때.

그럴 때마다 나는 이브 클랭의 사진을 떠올린다.
양복을 입은 남성이 허공을 향해 힘차게 점프하는 사진.
홀가분하게 떠오른 몸과 대조적으로, 그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텅 빈 거리뿐이다.
떨어지는 중인지 날고 있는 중인지 구분되지 않는 그 장면은 보는 사람마다 해석이 갈린다.

이브 클랭은 이 사진에 ‘공허로의 도약(*Leap into the Void*)’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공허와 도약, 불안과 희망만큼이나 낙차가 큰 두 단어를 연결지은 제목은 꽤나 인상적이다.
그래서인지 아무것도 없는 거리 위로 자신 있게 뛰어내리는 이브 클랭의 얼굴에 번진 미소는 제목과 맞물려 더욱 역설적인 분위기를 자아낸다.

자유를 향해 도약한 사람은 늘 그렇게 보인다.
아무것도 무섭지 않은 것처럼, 언제나 준비되어 있는 것처럼.
하지만 도약하는 자는 사실 누구보다 불안의 경계에 가까이 맞닿아 있는 사람이다.
결국 자유는 두려움과 위태로움을 견뎌내는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달콤한 축배인 셈이다.

진짜 자유는 ‘떨어지지 않을 거라는 믿음’이 아니라 ‘떨어져도 괜찮다는 마음’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무언가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보장되지 않은 쪽으로 한 발 내딛는 것.
그저 지금이 아니면 안된다는 직감에 따라 모든 계산을 멈추고 몸을 움직이는 것.
증명되지 않았지만 스스로를 믿기로 결정하는 것.

지금 당신은, 어떤 자유를 향해 자신을 믿고 뛰고 싶은가?

리에이크매거진 미니로고

주식회사 리에이크 | Copyright © ryake. All rights reserved.

  • Instagram
  • YouTube
  • TikTok
bottom of page